본문 시작
학과공지
★위세광명 최대 15점★ 2025학년도 학습법 공모전 시행 안내
- 환경에너지학과
- 조회 : 54
- 등록일 : 2025-03-06
2025학년도 학습법공모전 B분야(프레젠테이션)_파워포인트 동영상 강의 제작 방법.hwp ( 710 kb)
C분야 학습플래너 배포 : 3월 6일 (목) 9시부터 3월 14일 (금) 18시까지 선착순 50명
A,B,C 분야 제출 마감일 : ~ 5월 23일 금요일
여러분, 안녕하세요. 교수학습개발센터입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여러분의 글쓰기, 발표, 시간관리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2025학년도 학습법 공모전을 시행합니다.
내가 가진 학습법 분야의 역량을 발휘하여
"SMU 학습법 공모전 우수작 장학금"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분야별 세부 내용 ★
[A분야: 우수강의에세이]
1. 2024-2학기, 2025-1학기 내가 수강했던 강의 중 추천하고 싶은 강의를 선택하여 에세이 형태로 작성하여 제출하는 공모전
2. 세부내용
가. 에세이 주제: 내가 수강한 정규교과 중 1개에 대한 우수강의 소개
[2024-2학기 또는 2025-1학기 정규 개설 강좌]
나. 제출 조건: 배포된 서식 사용, 2~5페이지 내의 에세이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한 한글파일(.HWP)
[서식: 붙임파일 내 '2025학년도 학습법 공모전 A분야(우수강의에세이) 작성서식 참고]
- 예시: 추천이유, 교수님의 특별한 교수방법, 내게 도움이 된 내용, 강의에 대한 소감, 다른 학생에게 강의에
대해 전하고 싶은 말 등 자유롭게 기술 (예시의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도 상관없음)
다. 작성분량
1) 제출 페이지 수: 배포된 서식 2~5페이지 이내
2) 제출 서식: 글자체 - 휴먼명조체 / 글자크기 - 단락제목 12pt, 내용 -11pt
(도표, 그림 및 사진 첨부 가능하나 전체 분량의 1/3을 넘지 않을 것 / 기타 목차 및 각주 금지)
3. 우수작 선정 심사 기준
구분 |
심사기준 |
점수 |
1 |
에세이의 내용이 교과의 특성을 적절하게 나타내었는가 |
20 |
2 |
문장의 표현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으로 기술되었는가 |
20 |
3 |
전체적인 글의 구조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는가 |
20 |
4 |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였는가 |
20 |
5 |
강의에 대한 내용과 정보가 풍부하게 기술 되었는가 |
20 |
합계 |
100 |
4. 우수강의에세이북 책자 제작: 참여자 원고를 취합하여 우수강의에세이북 제작 예정
[B분야:프레젠테이션]
1. 주제에 맞게 PPT를 제작하여 발표+음성 또는 발표+영상을 녹화하여 제출하는 공모전
2. 세부내용
가. 발표 주제 (아래 주제 중 택 1)
① 나의 대학생활 성공기!
(성적, 학습방법, 교내활동 등 대학생활을 하며 성공했던 이야기를 자유롭게 지정)
② 나의 꿈과 미래
나. 제출 조건: PPT교안 1개+발표영상(.MP4/.AVI/.WMV) 1개
다. 작성분량
1) PPT교안: 목차를 포함하여 10페이지 이상의 내용이 충실히 기술되어 있는 파워포인트 파일
2) 발표영상 촬영 유형(A또는 B의 방법으로 영상 제작 후 제출)
구분 |
내용 |
A PPT+음성 (발표자료와 음성만 포함된 영상 (발표자의 얼굴은 나오지 않음)) |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프레젠테이션 녹음 기능을 활용하여 촬영 |
B PPT+음성+얼굴 (발표자료, 음성, 얼굴이 모두 포함된 영상) |
곰캠프로그램 활용 혹은 ZOOM의 PPT화면 공유 후 영상녹화 기능을 통하여 촬영 |
▶ B유형으로 진행 시, 가점 2점 추가 부여
※ B유형으로 진행 시, 가점 2점 추가 부여
3) 발표 영상 시간 및 파일 용량: 최소 5분 ~ 7분 이내, 100M이내
3. 우수작 선정 심사 기준
구분 |
심사기준 |
점수 |
|
1 |
내용 (40) |
발표 내용의 구성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전개되고 있는가? |
10 |
발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충실히 구성되어 있는가? |
10 |
||
내용의 출처, 인용 등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
10 |
||
발표 자료의 완성도가 높은가? |
10 |
||
2 |
발표 (60) |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가? (알맞은 성량, 발음 정확성 등) |
10 |
청중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는가? (발표자의 태도, 자신감 등) |
10 |
||
비언어적 메시지가 발표 내용에 부합하는가? (제스처, 표정, 억양 등) |
18 |
||
B유형 영상 제출자 |
2 |
||
전체적으로 발표자가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 이해했는가? |
20 |
||
합계 |
100 |
[C분야: 학습플래너]
1.본인의 학습 계획을 최소 8주간 꾸준히 학습플래너에 기입하여 제출하는 공모전
2.세부내용
가.학습도구 배포: SMU 학습플래너 1개 배포
나. SMU학습플래너 구성요소
구분 |
구성요소 |
세부내용 |
비고 |
개인정보 |
자기소개 및 목표 |
- 성장 과정, 자신의 목표(장기, 단기 목표), 취미 및 관심사, 강점 및 약점 등 |
|
버킷리스트 |
본인이 대학생활 동안 이루고 싶은 소망 |
|
|
학습계획 |
학기계획 |
한 학기 동안 이루고 싶은 최종 목표를 설정한다. |
|
월간계획 |
한달동안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
|
|
주간계획 |
한주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
|
일간계획 |
하루 동안 실행할 세부적인 목표를 수립한다. |
|
|
월간리뷰 |
한달을 돌아보고 잘한점,못한점,개선계획을 작성한다. |
|
다. 제출 조건: 개인의 학습자료가 정리된 SMU 학습플래너 1개
※ 학습플래너 서식에서 학습계획에 해당하는 부분을 8주 이상 작성하여 제출
라. 배포일자 : 2025년 3월 6일 목요일 9:00부터 ~ 3월 14일 금요일 18:00까지
[교수학습개발센터(디자인학관 501-1호) 방문 후 수령]
- 1인당 학습플래너 1권 수령 [대리수령 불가]
→ 수령 가능 시간 9시~18시 / 수령 불가 시간 [12시~13시 제외]
3. 우수작 선정 심사 기준
구분 |
심사기준 |
점수 |
|
1 |
목표설정 및 학습계획 수립 |
- 장기계획(학기, 월간)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 여부 |
25 |
- 단기계획(주간, 일간)이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계획 수립 여부 |
|||
2 |
시간관리 및 실행력 |
- 장·단기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 배분 적절성 여부 |
25 |
- 계획의 실행 가능성과 실제 실행도 점검 여부 |
|||
3 |
학습성찰 |
- 매일 학습 후 반성하고, 개선할 점을 실천 여부 |
20 |
-한 달 동안 학습 성과를 돌아보고, 개선 계획을 수립 여부 |
|||
4 |
내용의 충실성과 성실성 |
-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계획이 구체적이고 충실하게 작성하였는지 여부 |
25 |
- 일관된 계획과 자가 피드백을 통해 성실히 실행했는지 여부 |
|||
5 |
창의성 |
- 학습플래너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창의적으로 구성했는지 여부 (예: 디자인(색상,스티커), 보조 자료 활용 등) |
5 |
합계 |
100 |
☎ 문의: 교수학습개발센터 학습법 담당 [043.649.7163]
대학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장
- 담당부서 : 환경에너지학과
- 담당자 : 최석순
- 연락처 : 043-649-1337
-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