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학부 교수소개
-
신하영 (Shin Hayoung) 교수
- 소속 교양대학
- 연구실 공학관 4층 421호
- 전화번호 043-649-1592
- 이메일 hyshin@semyung.ac.kr
-
담당과목
2024년 2학기
<코칭과 셀프리더십>,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공존>
<미래사회 CHARM인성>,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공존>, <코칭과 셀프리더십>, <교육사회>, <평생교육방법론>, <사회혁신과 리빙랩>, <다문화사회와 교육>
학위및약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사회학‧교육행정 박사(Ph.D.)세명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장(2023~)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연구교수 (2020~2021)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2017~2020)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2016~2017)
육아정책연구소 국제전문원 (2013)
연구분야
교육행정학, 교육정책, 교육재정경제다문화사회, 소수자정책, 젠더이슈
시민참여, 시민학습, 디지털사회혁신, 리빙랩
논문
-Double-edged Sword? The Impact of Online Misogyny On Female College Students’ Digital Activism in the Post-COVID-19 Era(2024), Violence Against Women. [SSCI]-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실제 자료 활용의 글로벌 역량 함양 효과 분석(2024). 영어교과교육, 23(4). [KCI]
-시·도 기초학력지원센터 설치·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2024). 교육교육. 40(6). [KCI]
-정책담화모형(NPF)을 활용한 A지방중소도시 고교평준화 정책 추진 과정 분석 (2024). 교육정치학연구. 31(3). [KCI]
-지방 소도시 여대생의 진로탐색 경험 분석: 다층적 격차와 노동시장 내 자기인식을 중심으로(2024). 인격교육, 18(3), 2-21.[KCI]
-AI 시대 예비교사 소양교육으로서 디지털 리터러시 필요성 고찰: 세계시민교육 관점에서 (2024). 인문사회과학연구, 32(3). 41-59.[KCI]
-리빙랩의 고등교육 ODA 가능성 탐색: 베트남 T대학 리빙랩 사례를 중심으로 (2024). 교육혁신연구. 34(1). 81-100.[KCI]
-공대생의 일 경험이 첫 일자리 성공에 미치는 영향 (2024). 실천공학교육연구, 16(2). 195-202.[KCI]
-경력단절 신중년 여성의 재취업 동인에 관한 사례연구 (2024). 인문사회과학연구, 32(1). 97-119.[KCI]
-지역연계 대학재정지원사업에 나타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쟁점 (2023). 교육정치학연구, 30(4), 2-28.[KCI]
-대학생 자치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셀프 리더십을 중심으로 (2023). 문화와융합. 45(11). 1077-1089.[KCI]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AI 시대의 교사역할과 역량에 대한 기대수준(2023). 교육연구논총, 44(3), 35-68.[KCI]
-북한이탈주민 지원체계 재구성: 젠더관점을 중심으로(2023). 인격교육, 17(2). 91-109.[KCI]
-베이비부머의 디지털역량이 온라인 경제활동을 매개로 소득에 미치는 영향(2023). 인문사회과학연구, 31(2). 93-112.[KCI]
-정책사업 지원조직 성과지표 개발: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2023). 교육연구논총, 44(2), 93-123. [KCI]
-정책수용도 향상을 위한 기초학력정책 성과지표 개발 연구(2023). 교육과정평가연구, 25(3), 183-202.[KCI]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제1차 기초학력보장 종합계획을 중심으로(2023). 교육정치학연구, 30(1). 1-30.[KCI]
-MZ세대의 대학 평가 인식: 세대 간 차이를 중심으로(2023). 문화와융합, 45(1). 497-510.[KCI]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모국어로 번역된 알림장이 교육정보 격차 해소와 자녀의 학교생활 부적응 해소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2022). 교정상담학연구, 7(2). 93-115. [KCI]
-디지털역량에 따른 자기효능감 및 소득 간 구조적 관계: 중고령층을 중심으로(2022). 문화와융합, 44(12). 1245-1260.[KCI]
-대학혁신의 확산과 채택: 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2022). 교육행정학연구, 40(4). 177-205.[KCI]
-유치원3법 이후 유치원 운영 현장 실태와 과제(2022). 인문사회과학연구, 30(3). 191-219. [KCI]
-경북지역 청년의 지역 내 고용시장 진입 요인 분석(2022). 대구경북연구, 21(2). 61-82.[KCI]
-고교학점제 연구 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2022). 문화와융합, 44(3). 149-168.[KCI]
-교육행정과 일반행정 연계 현황과 유형: 초등돌봄 서비스를 중심으로(2021). 교육행정학연구, 39(3). 269-294.[KCI]
-대학입학유형에 따른 진로결정성 정도가 직무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로(2021). 아시아교육연구, 22(2). 257-277.[KCI]
-CIPP 모형을 적용한 ODA 성과지표 개발: 대학 교육과정 개발 사업유형을 중심으로(2021). 국제지역연구, 25(2). 103-130. [KCI]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 정책에 대한 평가와 과제: 성인지적 관점에서(2020). 아시아여성연구, 59(3). 43-75.[KCI]
-호주 ATPC 사업 원조효과성 성과지표 개발사례 분석 연구(2020). 국제지역연구, 24(1). 225-252.[KCI]
-디지털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 간 역동적 상호작용(2019).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11). 1107-1120.[KCI]
-학부모의 학교 운영 참여를 둘러싼 갈등과 쟁점(2019). 교육정치학연구, 26(3). 401-421.[KCI]
-참여적 방식의 성과중심 ODA 평가모형: 고등교육 분야 ODA를 중심으로(2019). 국제지역연구, 22(4). 3-27.[KCI]
-정책환경변화에 따른 지방교육재정 운용과 쟁점(2018). 한국교육문제연구 36(4). 123-150.[KCI]
-대학주도 고등교육 혁신 ODA 사업 사례 분석: 스웨덴, 독일, 일본을 중심으로(2018). 국제개발협력연구, 10(3). 381-406.[KCI]
-대학의 고등교육 ODA 성공요인 분석(2017). 국제지역연구, 21(4). 3-32.[KCI]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생활 경험과 취업의 질 : 성별차이를 중심으로(2017). 공학교육연구, 20(5). 59-73.[KCI]
-디지털시대 교육불평등 해소에 기반을 둔 열린교육자원(OER) 발전방향과 가능성 탐색(2017).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5). 273-283.[KCI]
-사립유치원 재무회계규칙의 갈등 쟁점과 대안 분석(2016). 교육정치학연구, 23(1). 90-112.[KCI]
-고등교육 국제협력사업 평가모형 탐색 연구(2016). 국제지역연구, 19(4). 23-49.[KCI]
-누리과정 재정지원정책의 쟁점과 과제(2013). 교육재정경제연구, 22(4). 149-185.[KCI]
-교육위원회의 참여적 의사결정 특징 분석(2012). 교육정치학연구, 19(4). 61-87. [KCI]
산학협력(연구과제)
<연구책임>여성경제활동 촉진 및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새일센터 고도화방안 연구-여성가족부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 운영평가 지표 타당화 및 지침서 개발-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청년공공데이터 상시교육 진단평가 설계 및 결과 분석-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보 접근성 향상 프로젝트 연구-SK행복나눔재단
Project Evaluation and Consultancy on Foundation CHANEL’s International Programme – the Korean Unwed Mothers Families Association (KUMFA) -Chanel Foundation
제천시1인가구 실태조사-제천시
제천시 교육발전특구 대응 및 기본계획 수립-제천시
30~40대 여성 경력개발형 새일센터 확대 방안- ICT 분야를 중심으로-여성가족부
이공계 청년여성 취·창업 현황과 정책지원방안 연구-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재취업 경력단절여성 고용유지 현황 및 정책지원방안 연구-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여성직업교육의 전문성 강화방안 연구: 여성발전센터를 중심으로-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여성인력개발기관 종사자 근로실태 및 처우개선 방안 연구-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서울시 여성일자리 지원기관 사업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청년여성 고용지원 서비스체계 구축방안 마련 연구-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대외활동
현) 충청북도 양성평등위원회 위원현) 연세대학교 빈곤문제국제개발연구원 객원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인적자원개발대학원 초빙대우교수
현) 경기도일자리재단 운영위원
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인권경영위원회 위원
현) 충청북도 여성고용대책위원회 부위원장
현) 충청북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여성복지분과)
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이사, 학술위원, 기금위원
현) 한국사회적기업학회 산학협력이사
현) <인문사회과학연구> (KCI등재) 편집위원
현) <산업교육연구>(KCI등재후보) 편집위원
현) <교양교육과 시민> (KCI등재후보) 편집위원
현) IAFOR Journal of Education (SCOPUS) reviewer
현)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상임집행위원
현) <좋은나무> 편집위원
전) 한국수력원자력 양성평등위원회 자문위원
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사회혁신 멘토단
전) 한국교육행정학회 편집간사
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총무간사
- 담당부서 : 교양대학
- 담당자 : 남재환
- 연락처 : 043-649-70637067
-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