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창작을 통해 깨어나는 우리들의 잠재력!​스토리로! 콘텐츠로! 소통으로!

본문 시작

교수진

  • 김삼력 교수 사진
    김삼력 (Kim, Samryeok) 교수
    • 소속 인문예술대학   디지털콘텐츠창작학과  
    • 연구실 인문학관 1층 112호
    • 전화번호 043-649-1428
    • 이메일 kimsamryeok@daum.net
    • 담당과목 영상제작실습I, II, 영상제작기초실습, 뉴미디어영상제작, 콘텐츠창작캡스톤디자인I, II

학위및약력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영화영상제작(연출)전공 석사(MFA)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영화영상제작(시나리오)전공 박사(DFA)
영산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조교수 역임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방송영화예술학부 전임교수 역임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초빙객원교수 역임
한국예술원 영화영상계열 겸임교수 역임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강원대학교 스토리텔링학과,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가톨릭대학교, 한경대학교, 한밭대학교, 삼육대학교, 서울기독대학교, 협성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강사 역임

연구분야

영화연출
영화시나리오
영상제작
콘텐츠스토리텔링

논문

영상제작 수업, 창작과 지도의 어려움 그리고 생각해 볼 수 있는 해결 방법들(예술교육연구, 2024)
영화 스토리텔링의 8단 구성(한국과 세계, 2024)
역사적 인물에 대한 톰 후퍼의 스토리텔링 방식 연구(예술교육연구, 2024)
신카이 마코토 영화의 ‘탈 것’에 대한 연구(조형미디어학, 2024)
영화 <4월 이야기>의 스토리텔링 연구(한국과 세계, 2024)
영화 스토리텔링 창작을 위한 주인공 설계의 조건(예술교육연구, 2024)
신카이 마코토 영화의 이야기 구성 단계별 특징(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024)
영화 스토리텔링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주인공 목표와의 관계(한국과 세계, 2024)
신카이 마코토 영화의 스토리텔링 특징에 대한 분석(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23)
영상제작워크숍 수업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발 단계별 창작과 피드백(예술교육연구, 2022)
극장과 OTT 영화의 표현 방법 차이 연구(스토리앤이미지텔링, 2022)
<날씨의 아이>, 신카이 마코토 이야기 세계관의 변화(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22)
극장은 사라질 것인가? 미디어 융합의 가능성과 한계(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21)
영화, 이야기의 결말과 열린 결말(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9)
도발적 사건과 드라마틱한 상황의 관계(아시아영화연구, 2019)
신카이 마코토의 이야기 세계(아시아영화연구, 2019)
시나리오 창작의 주제 설정에 관한 연구(씨네포럼, 2013)
스텝아웃라인을 활용한 시나리오 창작 연구(씨네포럼, 2012)

산학협력(연구과제)

한국연구재단 2020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 <날씨의 아이>, 신카이 마코토 이야기 세계관의 변화

대외활동

제천문화재단/청풍영상위원회 비상임이사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채널 영상콘텐츠 감수위원 역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전문위원 역임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집행위원 역임
대구단편영화제 사무차장 역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영화분야 교육위원 역임
다음세대재단 유스보이스 미디어교육 슈퍼바이저 역임

공연및전시

장편영화 '아스라이' 연출/시나리오
장편영화 '하얀 나비' 연출/시나리오
장편영화 '우리 만난 지 1년 되는 날' 연출/시나리오
장편영화 '러브 콜' 연출
제26회 밴쿠버국제영화제 경쟁부문(캐나다)
INDIE 2010 국제영화제 월드시네마 섹션(브라질)
이미지포럼(일본)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월드판타스틱시네마 부문
미쟝센 단편영화제 Face in cut 섹션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회 특별상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심사위원특별언급상

목록

  • 담당부서 : 미디어콘텐츠창작학과
  • 담당자 : 두경일
  • 연락처 : 043-649-1741
  • 최종수정일 : 2024-10-26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