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교수소개
-
천현숙 (Chun, Hyun-Sook) 교수
- 소속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 연구실 사회과학관 4층 417호
- 전화번호 043-649-1263
- 이메일 ideatruck1@naver.com
- 담당과목 삶과예술문화 광고감상 컨셉 아이디어 라이팅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컨텐츠크리에이티브 프리젠테이션
학위및약력
<학위>1988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학사
2002 중앙대학교 신방대학원 PR광고전공 석사
2006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박사
<약력>
2021.9.1~ 언론중재위원히 운영위원
2020,3,31~ 문체부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2014 ~ 2019 농협중앙회 전문위원
2014 ~ 2018 한국언론재단 정부광고 자문위원
2014 ~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위원
2014 ~ 2017 검색광고마케터 검정 출제위원
연구분야
정책크리에이티브
컨텐츠
프리젠테이션
논문
<논문>방송 중간광고 규제에 대한 일반 시청자 인식:실시간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Viewers’ Perception of Interim Advertisement –Focused on real time survey (천현숙, 광고학연구, 32(2), p.39-64, 2021. 한국광고학회)
간접광고(PPL)의 차별적 규제에 대한 일반 시청자 인식, Viewers’ Perception of Indirect Advertising Discriminatory Regulation (천현숙, 마정미, 광고PR실학연구, 14(1), p.7-28, 2021. 한국광고PR실학회)
제약․의료 광고에 비춰진 우리나라 노인 정체성 변화, Identity of Korean Elderly People Exposed to Pharmaceutical Advertising (천현숙, 광고연구, 119, p.245-283, 2018. winter, 한국광고홍보학회)
고령사회, 인쇄광고에 나타난 노인의 모습, The image and language of elderly through print advertisement (천현숙, 광고연구, 114, p.5-41, 2017. 9. 30, 한국광고홍보학회)
TV광고 언어를 통해 본 우리나라 노인의 이미지, The image of senior through TV advertisements Korea (천현숙, 한국어학, 73, p.1-52, 2016. 11. 30, 한국어학회)
국내 지상파 방송광고 제도에 대한 광고 실무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advertising executives for the terrestrial broadcasting advertising system (천현숙, 장승익, 마정미, 광고연구, 107, p.40-89, 2015. 12. 30, 한국광고홍보학회)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방송광고 제도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plands of terrestrial broadcast advertising system using conjoint analysis (장승익, 천현숙, 마정미, 광고PR실학연구, 8-3, p.144-170, 2015. 8. 30, 한국광고PR실학회)
TV광고에서 화자의 전통적 역할과 광고 언어의 일치/불일치 정도 변화, A change of main narrators' traditional roles and language correspondence in the TV Commercials (마정미, 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보, 17-1, p.92-135, 2015. 1. 31, 한국광고홍보학회)
텔레비전 광고 언어 사용의 변화, A Shift in the language of TV Commercials (천현숙,마정미, 한국광고홍보학보, 16-2, p.114-154, 2014. 4. 30, 한국광고홍보학회)
텔레비전 광고를 통해서 본 이 시대 ‘엄마’의 모습, The status of a new type of mother on TV advertisements (천현숙,마정미, 한국광고홍보학보, 15-2, p.140-176, 2013.4.30, 한국광고홍보학회)
18대 대통령선거 후보 이미지에 대한 대학생 유권자의 공유개념도-은유추출기법(ZMET)을 적용하여, Consensus Map of Young Voter’'s Presidential Candidate Image Application of Zaltman Metaphor Elicitation Technique(ZMET) (마정미,천현숙, 광고연구, 95, p.398-432, 2012.12.30, 한국광고홍보학회, 한남대학술연구비지원)
서평: 생각은 생각보다 어렵다-생각의 탄생(로버트 루트번스타인, 미셀 루트번스타인 지음)을 읽고 (천현숙, 광고PR실학연구, 5(2), p199~202, 2012,8,30, 한국광고PR실학회)
TV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TV CF.co.kr의 광고 댓글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sis of Comments on TV Commercials (천현숙,마정미, 한국광고홍보학보, 14(4), p99~140, 2012,10,30, 한국광고홍보학회)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정치광고 크리에이티브 연구, A Study of Political Advertising Creative in the 10·26 Seoul Mayor By-election Campaign. (마정미,천현숙, 광고연구, 91, p.35-67, 2011.12.30,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 언어에 나타난 시적 원리에 대한 탐색적 분석, A Content Analysis of the Poetic Principles in Magazine Advertisements. (천현숙, 광고PR실학연구, 4(2), p.35-61, 2011.8.28, 한국광고PR실학회)
서평: 좋은 컨셉을 만드는 마법의 조미료 (천현숙, 광고PR실학연구, 2(2), p.203-209, 2009.8, 한국광고PR실학회)
유머가 광고 기억에 미치는 영향 분석, When and how does humor influence on ad memorability? (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보, 10(4), p.7-40, 2008.10, 한국광고홍보학회)
성과 언어 힘의 지위 효과 비교, A comparison between Language use and gender as causality of social status (천현숙,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5(3), p.30-58, 2007.9,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광고에서 언어 힘(language power)의 설득적 역할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박사학위논문, 2006.8)
라디오 광고에서 언어 힘의 설득 효과와 정보원 성의 영향, The Effects of Power-of-Speech and Sex of Source on Persuasion, in Radio CM (천현숙, 리대룡, 마케팅과학연구, 16(1), p.93-116, 2006.3, 한국마케팅과학회)
인쇄 광고에서 언어 힘의 설득 효과와 메시지 주장 강도에 대한 영향, How affects Language Power on Persuasion and Argument Strength in Print Advertisement? (천현숙, 리대룡, 한국광고홍보학보, 8(1), p.7-27, 2006.1, 한국광고홍보학회)
인쇄 광고의 카피 표현 유형과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8)
<학술 발표>
광고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비대칭 규제 개선 방안_중간광고를 중심으로 (천현숙, 한국광고학회, 특별세미나_거시광고학적 접근-방송광고 무엇이 문제이며 적절한 규제는 무엇인가?_발표, p., 2020.11.30.)
방송 간접광고 제도 개선 방안_시청자 실시간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천현숙, 한국광고PR실학회, 특별세미나_실시간 소비자 조사와 TV 광고 매체_발표, p.36-49, 2020.11.27.)
방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광고제도 개선 과제 및 방향 (천현숙, 한국광고학회, 특별세미나_방송의 제작 유통 활성화를 위한 방송광고제도 개선 방향 모색_발표, p.5-22, 2018.11.30)
광고 언어를 통해 본 우리나라 노인의 이미지 (천현숙, 한국어학회, 전국학술대회_기획 세션 ‘광고 언어: 광고와 언어의 접점’_발표, p.149-158, 2016.8.19)
국내 지상파 방송광고 제도에 대한 광고 실무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천현숙, 장승익, 마정미, 한국광고홍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2015. 11. 14)
방송광고 금지품목에 대한 규제 개선 방안, 광고주와 대행사 실무자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천현숙, 장승익, 마정미, 한국광고홍보학회, 특별세미나_지상파 방송광고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 현실화 방안 모색: 광고 금지품목 및 표현 방식을 중심으로, 2015. 11. 14)
귀에 띄는 광고 (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회, 특별세미나_다매체시대 광고와 문화_발표, p.42-53, 2015.8.21)
한국의 방송광고 제도 개선-총량제, 중간광고를 중심으로(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회, 특별세미나_방송광고 제도 개선, 2014. 11. 21)
방송광고의 외국어 사용의 변화 (천현숙, 한국광고학회, 추계연차학술대회, 2014. 11. 14)
중간광고, 방송광고 총량제 도입 방안과 전략 (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회, 특별세미나_방송광고 시장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_발표, p. , 2013.11.22)
TV 광고에 비친 엄마의 모습 (천현숙/마정미, 한국광고학회/한국마케팅학회, 한국광고학회와 한국마케팅학회 공동세미나_Mom Marketiong_발표, p. , 2013.1.10~11)
18대 대통령 선거 후보 이미지에 대한 대학생 유권자의 공유개념도-은유추출기법(ZMET)을 적용하여 (마정미/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2012 가을철정기학술대회_광고홍보 새로운 출발점에 서다_발표, 2012.11.30)
tvcf.co.kr의 광고 댓글 분석 (천현숙/마정미,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2012 봄철정기학술대회_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광고홍보 산업의 미래_발표, 2012,5,11)
TV광고에 나타난 인간의 이중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천현숙, 한국광고PR실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 2012 봄정기학술대회_미디어 & 광고 -미디어 지형의 변화와 광고산업_발표, 2012.3.31)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정치광고 크리에이티브 연구 (마정미/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회, 2011 추계학술대회_광고 홍보, 새로운 소통의 길을 찾다_발표, p.19, 2011.11.25)
광고의 언더그라운드 BTL의 급부상 (천현숙, 한국광고PR실학회, 2010 춘계학술대회 발표, 2010.3.26)
저서및특허
컨텐츠 크리에이터 (천현숙, 2020.11.17. 나남출판, ISBN 978-89-300-4065-5, 312쪽)검색광고마케터2급(천현숙,정석용,손성달, 2012.3.13, 명진)
검색광고마케터1급(천현숙,김은화,김남진, 2012.3.13, 명진)
BTL 광고에 크리에이티브라고?(천현숙, 2011.10.10, 나남)
카피라이터 출신 교수들이 쓴 광고카피의 이론과 실제(천현숙외 13인, 2010.9.5, 나남)
광고 글쓰기 idea 73(천현숙, 2010.9.5, 나남)
카피라이팅의 원리와 공식(천현숙, 2010.2.28, 커뮤니케이션북스)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원리와 공식(개정판) (천현숙, 2009.8.10, 커뮤니케이션북스)
산학협력(연구과제)
<용역>국가표준·안전·인증·규제 전략 아젠다 개발 및 내용 수립 (천현숙, 한국시험인증협회, 2021.11.30.)
제천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 (천현숙, 신용국, 김경아, 김계수, 이승범, 최상수, 2021.11.13.)
방송 광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규제) 개선 표준화 방안 연구 (천현숙, 한국광고총연합회, 2014.9.21)
유한킴벌리 슬로건 (천현숙, 유한킴벌리 Corporate Communications& CSR 본부, 2010.9.25.)
대외활동
<사회봉사>2018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 브랜드 '안단테' 런칭 자문
2016 농협 하나로 브랜드 로고 제작 자문
2015 예산군 브랜드 '예가정성' 런칭 자문
<기고>
매출 1,000억 재투자… 大作 쑥쑥 나올 것 (천현숙, 서울경제신문, 37면, 오피니언, 2016.10.20)
<수상>
2011.6. 2011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도서 선정(광고카피의 이론과 실제)
1999.5. 뉴욕 페스티벌 프로모션 부문 파이널리스트(제일모직 란스미어 브로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