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교수소개
-
문효진 (Moon, Hyo Jin) 교수
- 소속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 연구실 사회과학관 4층 418호
- 전화번호 043-649-1264
- 이메일 hjmoon0921@hanmail.net
- 담당과목 -평판관리커뮤니케이션(The Reputation Management Communication) -위기관리PR(Crisis Management PR) -PR개론 -광고매체론
학위및약력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박사)연구분야
-국가브랜드 매니지먼트-기업/개인/도시 평판관리커뮤니케이션
-문화콘텐츠(방송/K팝 등)
-한류 전략 등
논문
2020_국가 평판이 국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일시의 매개효과. 문화경제연구 23(2)2019_한국의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7(10)
2019_한국의 국가평판 인식에 관한 연구: 상호지향성 모델의 주관적 일치도를 중심으로. 문화기술의융합 5(3)
2019_옥외광고시장 균형발전을 위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 업계 인식을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16(3)
2019_한류콘텐츠의 인기 요인, 소비 경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문화기술의융합 5(2)
2019_한국 방송 채널 브랜드 이미지와 한국 국가 이미지 및 관광 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아리랑TV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제38호
2019_제천시 도시브랜드 자산과 도시평판, 관광의도와의 관계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3)
2018_한국 방송콘텐츠의 태국 진출 및 교류 협력을 위한 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33호
2017_국가브랜드 평판 구성요인 도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9호
2016_유럽의 한국드라마 시청동기와 효과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3호
2015_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와 국가 평판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일시를 매개변인으로. 홍보학연구 제19권 제4호
2015_한국 방송콘텐츠의 프랑스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 연구. 문화정책논총 제29권 제2호
2014_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한류 인식과 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제품 선호도, 국가 호감도 관계 연구. 광고연구 제100호
2014_한류 방송콘텐츠 중남미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브라질과 칠레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제18권 제4호
2013_광고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광고연구 제99호
2013_한류 인기 요인에 대한 지역별 차이와 한류콘텐츠 호감도와의 관계 비교연구:아시아, 미주,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제17권 제3호
2012_한류 인기 요인과 호감도 및 국가이미지와의 관계 연구:일본, 미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16권 제4호
저서및특허
2020_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의 브랜드 평판 혁신 설계> 공저.2018_ <한류와 문화정책: 한류 20년 회고와 전망> 공저.
2015_ <한류백서> 공저.
산학협력(연구과제)
2020_IPA 고객노력지수(CES) 활용 도입방안 연구2019_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 및 규제체계 정립방안 연구
2017_K-Pop 글로벌 확산을 위한 음악시장 다변화 전략 수립 연구
2016_관광진흥개발기금 집행 효율성 제고를 위한 아리랑TV 채널 효과성 조사분석
2014_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한 방송콘텐츠 글로벌화 전략 연구
2013_중남미지역을 중심으로 한 방송콘텐츠 글로벌화 전략 연구
2013_차세대 웹(HTML5) 환경에서 온라인광고 지속가능발전지수 개발 조사연구
2012_글로벌 기업의 모바일광고 관련 정책에 따른 국내 모바일광고 생태계 변화 및 대응방안 조사연구
대외활동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역위원장-한국예술경영학회 편집위원
-한국광고홍보학회 편집위원
-더블유쇼핑 시청자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