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 언어문화로 미디어 세계를 품는다!미디어문화학부

본문 시작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전공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국내외 한국어교육에 대한 교육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교육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 한국어학, 한국 문학, 한국 문화를 중심으로 하여 외국어 교육으로서 인접 학문과의 연계 속에서 한국어교육의 내용론,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자로서 숙련된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특성화 교육과정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분야와 관련한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의 삼원 체제 교육과정 운영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모형에 기반을 두어 전공 능력과 현장 직업 능력을 연계한 통합 교육과정 체계 구축.
  •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관련 직무능력 함양을 목표로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의 세 영역에 해당하는 교과목 개설
  • 학부 1학년에서는 전공 기초 소양교육 실시하고, 2학년부터 4학년까지는 전공 심화 교과교육을 운영함.

한국어교육 분야 행정 및 교육 전문가 특강 및 워크숍 개최

  • 한국어교육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명사를 정기적으로 초청하여 특강을 마련하여 전공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이해를 도모함.
  • 한국어교육 전공과 관련한 교수법, 평가 방법 등 실질적인 기술 훈련
  • 전공 관련 지식 강화

정기적인 전공 관련 멘토링 상담 제도

  •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전공과 관련한 국내외 현황을 이해하도록 지도함.
  •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분야 진로 설계

한국어 및 한국어교육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시험 대비 및 자격증 준비를 도와 취업 모색
  •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한국어교육기관 연계 현장 실습 교육

  • 한국어교육기관 연수를 통한 한국어교육 현장 실습 강화
  •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예비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 즉, 한국어교육의 기술, 기능, 태도를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교내외 한국어교육기관 연계 참관 및 실습 : 한국어문학과 내 한국어교육 전공 학부 과정에서는 국제교육원을 활용하여 한국어교육의 현장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교내 한국학센터와 공동 교육 및 실습 프로그램

  • 현재 한국어문학과는 한국학센터와 행정적, 제도적, 학문적, 인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이 같은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였다.
  • 이는 한국어문학과 학부생들의 진로 개척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교원자격취득조건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스크롤 표시 이미지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에 대한 표로 영역, 학사학위 취득자(전공(복수전공), 부전공), 석·박사 학위 취득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역 학사 학위 취득자 석·박사 학위 취득자
전공(복수전공) 부전공
2급 3급 2급
한국어학 6학점 3학점 3~4학점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6학점 3학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24학점 9학점 9~10학점
한국문학 6학점 3학점 2~3학점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3학점 2~3학점
합계 45학점 21학점 18학점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관련 교과목

스크롤 표시 이미지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관련 교과목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관련 교과목에 대한 표로 영역, 세부심사기준, 과목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역 세부 심사기준 과목 예시
한국어학 한국어의 다양한 특징과 현상, 한국어의 음운·문법·어휘·의미·화용·역사·어문규범 등의 내용으로 주로 이루어지는 것 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화용론,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 등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일반 언어의 보편적인 구조와 특징, 음운·문법·어휘·의미·화용·역사 등의 일반언어학 하위 분야 내용 또는 일반언어학의 연구 결과를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응용언어학 하위 분야 내용으로 주로 이루어지는 것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외국어습득론 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법 전반에 해당되는 내용, 한국어의 음운·문법·어휘·의미·화용·역사·어문규범 등의 교육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주로 이루어지는 것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 쓰기),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 읽기),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한자교육론,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번역론 등
한국문화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한국의 역사·민속·철학·정치·경제·사회·지리·예술 등의 내용으로 주로 이루어지는 것 한국민속학, 한국의 현대문화,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문학개론, 전통문화현장실습, 한국현대문화비평, 현대한국사회, 한국문학의 이해 등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교육을 실제로 하거나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을 참관하는 등 한국어교육 실습을 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것 강의 참관, 모의 수업, 강의 실습 등

주요 취업 사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명지대·인천대·세명대 한국어교육원 교원
  • 태국 중학교 한국어교원 파견
  • 국내외 한국어교육·한국학 관련 국제 교류 및 연구·행정 기관 행정직원
  • 우즈베키스탄 중학교 한국어교원 파견
  • 국립국어원 행정직원
  • 담당부서 : 미디어문화학부
  • 담당자 : 장혜리
  • 연락처 : 043-649-1760
  • 최종수정일 : 2022-08-0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