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교육목표
교육방침
본 학과는 우리나라의 생활체육을 이끌어 나갈 스포츠지도사의 전문적 기능과 능력을 갖춘 현장교육 실천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과과정 이수를 통하여 학생의 자질과 소양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건강한 여가문화의 형성, 노인의 건강한 여가활동, 심신의 건강에 기여 하고자 한다. 아울러, 지·덕·체를 겸비한 인간 육성은 수준 높은 체육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전제 조건임을 기본으로 전인교육의 충실 한 기반을 토대로 사회의 각 분야에서 체육의 생활화에 대한 지도와 봉사 및 계몽을 통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인을 육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주요 교육 내용
생활체육학과는 21세기 교육이 지향하는 세계화 및 정보화에 발맞추어 생활체육의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능력을 갖춘 생활체육의 스포츠지도사를 양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경험을 통한 전문적인 현장 교육 실천가와 생활체육 학도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함양시키고 건전한 여가 문화의 형성과 심신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지,덕,체를 겸비하고 생활체육 관련 분야의 새로운 역할을 담당할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실습 환경으로 최첨단 스포츠 과학실, 실내 체육관, 스쿼시장, 테니스장 및 40타석의 골프연습장과 2면의 운동장을 갖추고 있다. 골프트랙은 중·고등학교에서 골프를 배우지 않았더라도 충분히 교과과정 이수를 통하여, 싱글 골퍼 수준의 실기 능력과 골프전공자로써 갖추어야할 소양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랙을 운영을 통해 골프 산업분야로의 취업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그림 1> 생활체육학과 전문역량
S : 인성을 겸비한 서비스 정신을 기초로 생활 스포츠를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강화
P : 변화하는 사회에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 능력을 지닌 체육전문가 육성
O :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전공과 융합적인 소양을 지닌 체육전문가 육성
R : 인성과 공감능력을 지니고 소통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지닌 체육 전문가 육성
T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맞춤형 재능을 지닌 체육 전문가로써의 역량 강화
<그림 2> 생활체육학과 특화 방안
· 뛰어난 실기능력의 실무형 체육지도자 교육
· 현장실습과정을 강화하는 현장밀착형 교육
· 디지털기반의 건강관리 전문가 교육
· 취업률 제고를 위한 전공자격증 취득 교육
- 담당부서 : 생활체육학과
- 담당자 : 김건도
- 연락처 : 043-469-1289
- 최종수정일 : 202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