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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성장·자립하는 'CHARM'인재형 작업치료사를 양성하는작업치료학과 

본문 시작

교과목소개

  •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의학의 언어를 읽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박하는 학문으로 의학용어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의 증진, 표준약어의 이해, 의학용어를 바르게 쓸 수 있는 능력, 의학용어에 나타나는 논리적 방법의 습득을 배우는 학문이다. 인체의 구조, 형태, 기능에 대한 의학용어를 학습하여 의학적 전문지식의 습득과 작업치료 실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기반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일반생물학 (General Biology)

    우리 몸의 생명현상에 대한 계통별 학습을 통해 보건계열 학문을 탐구하는 전공자들이 보건기초학문인 생물학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문이다. 이 과목은 생물학 전공자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여 생물학의 전반적인 기본개념 체계와 탐구방법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작업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기초가 되는 정의, 역사, 작업치료 분야, 작업치료 이론, 실행방법, 평가, 치료목표설정, 치료 등 작업치료의 전반적인 진행과정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건강을 촉진하고 유지시키며, 장애를 예방하고, 행동을 평가하며, 신체적 또는 정신사회적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를 치료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선택된 동작이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우는 학문이다.

  • 재활학 (Introduction to Rehabilitation)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정상에 가까운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최대한 회복시켜주시 위한 의학의 한 분야이다. 재활치료를 요하는 각종 질환에 대하여 그 원인, 평가, 증상, 치료 등을 강의하여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질환을 이해하도록 한다. 재활의학의 특성, 분야, 재활팀의 구성과 역할, 재활학 분야의 검사와 평가, 장애의 개념과 분류, 전기진단에 대해 학습한다.

  •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계통이나 기관, 조직 및 세포의 기능을 일으키는 기전을 단계별로 세분하고 이와 연관되어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인 상호작용을 연구하여 인체의 생리현상을 이해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인체를 구성하는 해부학적 기관들의 생리학적 기능과 원리를 학습하여 작업치료에서 중재적 접근을 시도하는 질환에 대한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에 대한 지식을 높인다. 또한 인체의 항상성 유지 및 생리적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여러 현상들을 이해하여 기초지식을 높인다.

  • 해부학 (Anatomy)

    이 과목은 인체의 생체기능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인체의 구조 즉, 세포, 조직, 기관, 기관계(피부계통, 근육계통, 골격계통, 관절계통, 감각기계통, 비뇨기계통, 소화기계통, 호흡기계통, 내분비계통, 심혈관계통, 생식기계통, 신경계통)와 연결하여 터득함으로써 기초 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각 전공과목을 학습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의 병적 상태를 이해하고 이를 치료함으로써 재활 치료과정에서 전인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학문이다. 환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인간 행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 및 비정상 활동의 생성과 치료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인 및 만성질환자의 심리적 특성 및 이들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환자 다루는 행동치료법에 대해 학습한다. 작업치료 임상현장에서 접하는 환자의 다양한 재활심리학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들의 재활심리학적 접근들에 대해 토론한다.

  • 기능해부학 (Functional Anatomy)

    관절 움직임과 기능을 기초로 사지와 머리 그리고 목의 움직임을 이해한다. 인간에게 요구되는 기능적 요구의 차이점을 기초로 사지 움직임을 비교한다. 그리고 해부학적, 발달적 그리고 평가 원리를 그림을 통해 학습한다. 인체의 신경학적, 근골격학적 그리고 심폐시스템에 기초한 구조와 기능적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의료 전문가로써 알아야할 해부학에 기초한 임상적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 신경과학개론 (Introduction to Neurology)

    학생들에게 중추신경계통과 말초신경계통을 포함한 신경계통의 형태학적 지식을 확립시킨다. 이에 연관된 기능적 및 태생학적인 연관성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신경병리학적 증상이나 소견의 이해를 돕는 지식을 획득한다. 이 과목은 인간의 뇌와 척수의 구조 및 중추 신경계 시스템에 대해 다룬다. 감각, 운동 그리고 인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중추 신경계 해부학을 배우기 위해 해부학 모형을 보며 설명한다. 기능을 포함한 신경해부학의 이해를 통해 다양한 신경학적 장애의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

  • 감각운동평가 (Sensory-Motor Evaluation)

    인체 검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인체의 이학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관절가동범위 측정법, 근력 측정법, 반사검사법 등 신경 근골격계와 관련된 검사법을 강의 및 실습한다. 인체의 이학적 기능의 평가를 실행하고 결과를 해석하고 치료에 앞서 근간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학문이다. 부위별 인체 검사에 대한 이해와 평가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운동 패턴의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운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평가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면담 및 신체검진 기술을 익히며, 의료정보 활용의 기본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도록 하는 데 있다.

  •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출생 후부터 성장이 멈출 때까지, 즉 신생아기부터, 영아, 소아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이르는 기간동안 나타나는 정상 생리학적인 변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이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들을 예방 혹은 치료하기 위하여 일반의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문이다.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원리와 이론을 이해하여 아동작업치료를 위한 치료적 접근의 근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정신건강개론 (Introduction to Mental Health)

    인간의 정상적인 정신 상태 및 병리적 상태에 관하여 연구하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정신의학은 현대사회에 있어서 정신건강 문제는 단순한 재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 전체의 문제라는 점이 충분히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작업치료의 임상에서도 정신과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최신의 정신의학적 이론을 배워서 작업치료의 기초이론을 세우고자 한다.

  • 감각과인지발달(Development of Sensory and Cognitive)

    뇌손상, 뇌졸중이나 치매 등과 같은 신경학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의 주의력 저하, 기억력 감퇴, 문제해결능력의 저하 등의 인지적인 문제와 이로 인한 작업수행 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인지 및 지각 손상과 관련된 신경해부학적 지식과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인지 및 지각 장애의 평가방법과 치료 중재에 대해 학습한다.

  • 보조기 및 의지학 (Orthotics and Prosthetics)

    스플린트(splint)를 선택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스플린트와 의수족 이용에 있어 필요한 평가, 선택, 점검 그리고 훈련을 실시한다. 보조기, 크러치 그리고 의지의 관리법에 대한 소개도 포함한다. 작업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에 대해 배운다. 운동 장애 또는 신경근골격계 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재활치료는 팀웍이 중요한다. 재활 전문가로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리더, 의지 보조기사, 사회복지사 및 재활 간호사 등이 팀원으로 참여한다. 필요에 따라, 다른 전문가 정형외과 의사, 엔지니어, 심리학자, 노인전문가 및 관련 기타 등 전문가는 또한 팀에 포함되어 있어 작업치료사가 다른 팀원들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돕는 방법을 학습한다.

  • 활동분석 (Activity Analysis)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활동의 주요 구성요소들을 분석 및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작업치료의 영역, 수행 요소, 작업수행 그리고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작업치료는 다양한 치료적 확종이나 작업들을 사용할 때 활동 요구, 배경, 단계화 그리고 안전한 실행 등에 해대 학습한다. 또한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ramewokr (OTPF)를 작업 또는 활동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작업치료 표준용어를 사용한 문서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작업치료학 및 실습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아동작업치료를 위한 치료적 접근의 근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발달평가와 작업치료평가 치료접근 및 실행방법을 배우는 의학이자 과학의 한 분야이다. 아동 작업치료의 치료 실제에 관하여 치료 관찰 및 평가 관련 실습을 시행한다. 발달 모델을 기초로 한 아동작업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한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 성장과 발달의 특징에 대해 수업한다.

  • 아동검사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아동 관련 심리측정 도구의 형성과정에 대한 이론, 다양한 아동 관련된 측정도구 소개 및 실시방법, 검사결과의 해석법을 학습한다. 아동 평가도구를 이용한 심리 측정과 실행의 원리를 학습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평가 과정에 다양한 이론의 틀과 치료적 접근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인간 발달의 원리에 기초한 이론적 개념을 학습한다. 아동 관련 이론들과 원리들을 기초로 아동과 사춘기 청소년들의 평가 원리를 학습한다. 평가 관련 연구를 읽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상을 선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노인작업치료학 (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

    노인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재활치료 접근법들에 대해 관찰하고 참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만성 질환이 있는 성인과 노인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노인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원리를 학습한다. 이론의 틀을 사용해 장기 그리고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대상자들에게 직접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습을 한다. 사례 문제애 기초한 학습을 한다. 가정환경 수정을 위한 고려 사항들에 대해 학습한다.

  • 작업치료평가 및 실습 (Evaluation of OT and Practicum)

    작업치료를 실행하기 위한 기초 평가와 특정의 원리를 소개한다. 평가 이론, 평가 절차와 방법, 평가 결과에 대한 통계적 방법 그리고 검사도구 선정과 해석을 학습한다. 작업치료 평가 과정의 시작은 클라이언트 프로파일을 평가하고 작업수행을 분석한다. 평가 과정과 면담 내용을 기초로 하여 배경을 고려한 적합한 실행 모델을 선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운동재활학 (Rehabilitation Exxercise)

    인체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치료적 운동을 제공하는 방법 및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인체운동의 기하학적 성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재활 치료의 중요한 기법인 운동을 통한 치료법의 기전방법을 강의한다. 고전적인 운동치료에서부터 최근에 이슈화 되고 있는 접근법까지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본다.

  • 일상생활활동 (Activities of Daily Living)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문제가 있는 환자들의 기능을 유지 및 향상을 위해 보조도구, 변형된 방법, 환경개선 등의 방법을 적용시켜 잔여능력을 최대로 개발시키는 작업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는 작업치료의 학문 분야이다. 일상생활동작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업무를 파악한다. 클라이언트의 손상된 일상생활 수준과 잔존기능을 평가하며 다양한 기본적 일상생활과 수단적 일상생활 훈련법을 학습한다. 질환에 따른 적절한 일상생활 훈련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한다.

  • 신경계작업치료학 및 실습 (OT for Neurological Disorders and Practicum)

    신경계 작업치료의 개념을 학습하며 성인에게 발생되는 신경학적 손상 환자에 대하여 다양한 치료 이론을 통한 작업치료의 접근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체 신경계통 등의 질병에 관한 작업치료 대상 환자에 대한 신경계 작업치료학의 방법에 대한 평가와 작업치료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작업치료의 학문분야이다. 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화상 등의 성인에게 발생되는 신경학적 손상 환자에 대하여 다양한 치료 이론을 통한 작업치료의 접근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지역사회재활 (Community-based Occupational Therapy)

    학교에서 배운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실습이 목적이다. 작업치료가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작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켜 전문 작업치료사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작업치료임상실습을 실시한다. 이론적 기틀 위에 임상적 기술을 접목해야 하는 작업치료의 특성을 이해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작업치료가 시행되는 병원, 발달센터 및 다양한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임상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Sensory Pro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

    감각통합치료의 이론적 배경, 치료원리, 평가방법과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전반적 발달장애, 발달 협응 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등을 가진 대상아동들의 감각통합 치료적 접근을 배운다. 감각통합장애를 분류하여 이해하고, 감각통합치료 방법을 습득한다.

  • 연하재활 (Dysphagia Rehabilitation)

    정상 삼킴과 삼킴장애에 대해 학습한다. 삼킴장애의 평가와 치료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근거에 기반으로 한 연하장애 환자의 평가 및 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보건통계학 (Statistics for Health care)

    보건통계학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의 구성, 수집, 관리 및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해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본 과목은 기술통계에서부터 t검정, z검정, 카이제곱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의 추론통계를 다루게 된다. 컴퓨터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통계적 사고의 효율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 정신사회작업치료학 (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정신질환이나 정신사회적 기능장애로 인한 장애를 겪는 작업치료 대상자들의 정신사회적 기능 측면을 평가 및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신과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 성인, 노인이 일상생활활동이나 직업활동, 여가활동 등의 작업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심리-사회학적인 이론과 기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 근골격계작업치료학 및 실습 (OT for Musculoskeletal Disorders and Practicum)

    인체 근골격계의 질환을 이해하고 질환으로 인한 기능상의 문제들에 대한 작업치료 방법들을 연구하는 작업치료의 학문 분야이다. 근골격계의 손상 또는 질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작업치료의 목표, 평가, 치료, 역할에 대한 학습을 하며, 임상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기능장애를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따라 작업치료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치료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심화해부생리학 (Advanced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의 각 기관, 조직 및 세포들의 기능 작용기전, 조절 및 통합현상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인체의 생리현상을 학습한다. 인체의 생리기능을 이해하고 작업치료 실무에서 기초 지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작업치료학임상실습 I, II, III, IV (Clinical Practicum in Occupational Therapy I, II, III, IV)

    이 과목은 학교에서 배운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실습이 목적이다. 작업치료가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작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켜 전문 작업치료사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작업치료임상실습을 실시한다. 이론적 기틀 위에 임상적 기술을 접목해야 하는 작업치료의 특성을 이해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작업치료가 시행되는 병원, 발달센터 및 다양한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임상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실습내용은 뇌졸중 환자, 척수손상 환자, 외상성 뇌손상 환자 등을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세우고, 중재를 적용하는 것이고, 치매환자, 정신과적 질환을 가진 성인 등을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세우고, 중재를 적용하는 것이며, 만성질환자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위한 중재, 지역사회 이동성을 위한 중재,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 작업치료학임상실습 V, VI (Clinical Practicum in Occupational Therapy V, VI)

    이 과목은 학교에서 배운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실습이 목적이다. 소아작업치료학을 배우기 위하여 아동병원, 발달연구소, 복지관 등에서 실습이 이루어진다. 실습내용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발달지연 아동을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세우고, 중재를 적용하는 것이며 뇌성마비 아동과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을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세우고, 중재를 적용하는 것이다.

  • 작업치료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for Occupational Therapy)

    이 과목은 작업치료와 관련 논문작성의 순서와 방법과 연구에 관련된 기존 문헌을 조사하고, 문제와 관련된 의문을 연구가설을 만들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작업치료 및 의료분야에서의 생명윤리, 의료윤리, 연구윤리 및 철학적 사유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에 관련된 기존 문헌을 조사하고, 문제와 관련된 의문을 연구가설을 만들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작업치료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학습하여 작업치료 분야의 전문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

    재활보조공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재활보조기기 적용에 필요한 생체역학을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의 이용사례를 이해/분석한다. 상/하지 보조기 및 의수족, 휠체어 등 다양한 보조공학적 접근법을 이해하고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적 보조공학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 평가, 기기선택, 훈련 및 교육에 대한 방법을 학습한다.

  • 장애관련법규및윤리 (Disability laws and sthics)

    보건의료관계법규를 중심으로 보건의료분야 종사자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보건의료에 관계되는 의료법, 의료기사등에 관한 법률,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정신보건법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국가고시에 필요한 관계 법령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작업치료사로서의 기초적인 법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학문이다. 의료기관, 의료인, 의료행위, 환자정보 열람, 개인정보 공개 등이 법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규정이 있어 의료인, 의료기사들이 이를 지켜야하며, 지키지 않으면 법적 책임이 뒤따르는 것을 알아야 한다.

  •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조직적이고 구조화된 사회, 기관, 지역사회 또는 개개인의 노력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건강을 증진시키는 기술이고 과학이다. 학생들은 이와 관련된 사람과 환경에 대한 위생을 배우게 된다. 대중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며,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하여, 수명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환경위생과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위생을 주요하게 배운다.

  • 인간발달과사회환경 (Human Development and Social Environment)

    발달장애아동의 행동특성이해, 장애아동의 기능수준 평가 및 치료계획 설정, 장애아동의 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실시, 현장 실습을 통한 임상적 지식과 경험습득을 통해 장애아동의 치료에 관한 사항을 배우는 학문이다.

  • 담당부서 : 작업치료학과
  • 담당자 : 김환희
  • 연락처 : 043-649-1632
  • 최종수정일 : 202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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