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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실습실
이학관 109호 : 다목적 평가(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실습실 바로가기
뇌졸중, 척수손상 등 신경계 질환, 근골격계 질환, 노인성 질환, 발달문제 등으로 인하여 발생된 신체 및 기능적 제한을 적절하게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한 작업치료를 배우기 위한 실습실 입니다. 상지 및 하지 관련 평가 및 치료 도구, 미세운동활동 조절도구, 인지 및 지각 평가 및 치료 도구 등의 다양한 도구들이 갖춰져 있으며, 이학관에서 가장 넓은 공간으로 단체 실습이 가능한 대형 실습 및 강의실입니다.
이학관 215호 : 일상생활동작(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 실습실
작업치료의 대상자들에게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들을 가르치고 교육시키기 위한 실습 공간입니다. 옷 입기, 얼굴 씻기, 식사하기, 화장실 사용하기, 목욕하기 등의 일상생활 들을 실제로 체험하고 실습하며, 치료적인 방법들을 학습하게 됩니다. 임상에서의 ADL실과 유사한 형태로 구성 및 세팅 되어있으며, 대상자의 필요에 맞춰 조절할 수 있는 변기, 욕조, 주방, 다양한 형태의 휠체어 등을 포함한 다양한 보조 공학적 도구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학관 216호 : 감각통합치료(Sensory Integration, SI) 및 아동작업치료(OT for Children) 실습실
발달 장애, 감각통합장애 등으로 인해 놀이, 운동기술발달, 적응행동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에게 치료적으로 잘 조절된 감각정보들을 제시하는 방법을 직접 실습하고 다양한 감각을 직접 체험하는 등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실습을 하고 아동발달, NDT 등에 대한 임상실습을 통해 기능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안정된 발달을 유도하여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학업 및 직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학관 301호 :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및 연하장애 재활치료(Dysphagia) 실습실
인지재활을 위한 최첨단 컴퓨터보조 인지재활 평가 프로그램(CNT)과 코트라스(Cotras) 인지재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인지 평가 및 훈련을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킴곤란(dysphagia, 연하장애)를 가진 대상자에 대한 평가와 연하장애 전기자극 치료(VitalStim)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학관 218호 : 보조기 및 스프린트(Splint) 실습실
스플린트(splint)는 중추신경계 또는 말초신경계 손상 및 화상, 관절염등과 같은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과 상지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작업치료 여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플린트 제작에 앞서 생체역학적 원리를 학습한 후 스플린트 패턴 디자인을 직접 도안하고 보조기 재료인 LTT를 이용해 스플린트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학관 217호 : 수업 및 실습 준비실
학과 수업 및 실습 그리고 연구 활동에 필요한 3차원 동작분석기(Zebris), 근전도 시스템(노락손 EMG), 가속도계(Actisleep), 균형평가(GaitView), 등 다양한 기자재를 보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학과 교수진과 함께 재학생들의 수업 능률 향상 및 연구능력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